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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imkijun
Chapter 01) Introduction 본문
Computer Graphics
Introduc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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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Computer Graphics 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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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차원으로 된 물체를 입력을 받아서 2차원 Image을 출력하는 작업. (called frame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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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그래픽스와 비 실시간 그래픽스로 나누어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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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그래픽스에서는 Game, Virtual/Augmented Reality, Interactive user Interface에서 사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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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 실시간 그래픽스에서는 특수 효과(Visual effects)에 사용. 영화 특수 효과의 목표는 실사 영상과 구분되지 않게 끔 사실적인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. (연산량이 매우 많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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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그래픽스와 비 실시간 그래픽스를 구분할 때 실제로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서로 다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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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deling -> rigging -> animation -> rendering -> post-process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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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deling, rigging, animation 은 Graphic artists의 몫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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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imation을 실시간으로 재생 rendering -> post-processing 은 run-time에 이루어 짐.
computer program이 자동적으로 실행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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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del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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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을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모델이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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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링은 모델을 생성하는 process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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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부분의 실시간 3D model들은 "polygon mesh"를 사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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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각형 중 가장 간단한 표현이 삼각형이니 triangle mesh를 가장 널리 사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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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xture = Offline에서 Graphic Artists가 Image Texture를 만들게 되면 run-time에 polygon mesh 표면에 입혀지게 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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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igg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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뼈를 만들고 뼈와 polygon mesh의 상관관계를 정하는 작업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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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ima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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뼈를 이용한 skeletal motions
run-time에 재생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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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desk 3ds Max, Autodesk maya etc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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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nder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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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차원 장면으로부터 2차원 영상으로 만들어지는 단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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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xturing, Lighting 수행되어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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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-Process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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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s an optional-step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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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tion blur, Ambient-Oclussion, Bloom, etc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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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실성을 높이거나, 흐릿함을 넣는 작업 등등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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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 games, game engine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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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 engine -> anmation, rendering, post-processing... 을 통합하여 수행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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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 general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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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rect3D, OpenGL, OpenGL ES(OpenGL for Embedded System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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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 program (app) |
game engine |
graphics API (OpenGL ES) |
GPU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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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raphics API를 통해 실제 GPU를 가동하게 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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즉, graphics API는 GPU에 대한 software interface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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